복수학위 프로그램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미국, 프랑스, 중국과 같이 전략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국가의 대표 비즈니스 스쿨과 공동학위제협약을 체결하고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수학위프로그램은 경영전문대학원 Full-time MBA 재학생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기본적으로 해당 대학이 요구하는 지원요건을 갖추고 소정의 입학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지원시기는 매해 1~4월 경으로서 대부분의 해외대학들이 8~9월 경에 학기가 시작되므로 복수학위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서울대학교에서 1년 과정을 수학하고 8월경 상대교로 건너가 약 1년의 수학기간을 마치면 양 대학으로부터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 지원요건은 학교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주요한 사항으로 GMAT 또는 GRE가 준비되어야 하고, 대학에 따라 추가적인 공인영어성적(TOEFL)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복수학위 협정 대학

미국예일대 logo
미국 예일대
Yale School of Management
Master of Advanced Management - MAM 학위 취득
MORE
미국듀크대logo
미국 듀크대
Duke University Fuqua School of Business
Master of Management Studies-MMS 학위 취득
MORE
프랑스 에섹대logo
프랑스 에섹대
ESSEC Business School
Master in Management(MIM) 학위 취득
MORE
일본 히토츠바시대logo
일본 히토츠바시대
Hitotsubashi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Corporate Strategy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MBA) 학위 취득
MORE
중국 북경대logo
중국 북경대
Peking University Guanghua School of
Management International MBA (MBA) 학위 취득
MORE

FAQ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현재 예일대(Yale University, 미국), 듀크대(Duke University, 미국), ESSEC(ESSEC, 프랑스), 북경대(Peking University, 중국), 히토츠바시대(Hitotsubashi ICS, 일본) 대학과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MBA 입학 후 협정대학(상대교)이 주관하는 소정의 입학심사를 통과해야 하는데, 지원시기는 매해 1~4월경이며, 선발되면 서울대에서 1년 과정을 마치고 8월 경 해당 대학으로 건너가 학기가 시작됩니다. 상대교에서 약 1년간 수학한 후 상대교와 본교에서 소정의 졸업심사를 거쳐 각각의 학위를 취득합니다.
즉 양 대학의 석사학위를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약 2년입니다. (단, 북경대의 경우 논문작성 및 심사에 추가적으로 1년이 더 소요됩니다.)
Yale University, Duke University, Peking University는 상대교에서 직접 등록금을 납부하고, ESEEC과 ICS는 서울대에 납부하는 형식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대학마다 지원요건 중 GMAT성적 최저기준을 지정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만 GMAT 또는 GRE 점수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서 모집요강을 확인하면 지난 해 합격자들의 GMAT/GRE 성적 평균을 공개하고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복수학위(Dual-degree Program)는 협정에 의거하여 본교에서 1년 과정, 그리고 상대교에서 약 1년을 수학하고 양 대학에서 요구하는 졸업 요건을 충족시키고 각각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상대교 심사를 통해 대상 학생을 선발하며, 등록금은 협정 체결에 따라 본교 또는 상대교에 납부합니다.
Yale University, Duke University, Peking University는 상대교에서 직접 등록금을 납부하고, ESEEC과 ICS는 서울대에 납부하는 형식입니다.
복수학위생의 경우 최종 학위 취득까지 걸리는 기간이 2년이 소요됩니다 (북경대 제외: 서울대 1년, 북경대 1년, Thesis 작성/심사 1년이 소요됩니다).
2. 교환학생 (Exchange Program)은 복수학위제와 달리 한 학기(약 3개월)동안 해외 협정대학에서 수학하는 제도입니다.
본교에서 1년 과정을 마친 뒤에 가을에 추가적으로 교환학생 학기를 신청 가능합니다.
본교 성적 및 주임교수 면담으로 이루어지는 심사를 통과한 경우 교환학생 선발되며 등록금은 상대교가 아닌 본교에 납부하고 한 학기(약 3개월) 동안 국외 협정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서 수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