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경영정보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해결, 의사결정에는 공통적으로 정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고, 기업이 경영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영합리화와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정보의 수집, 관리, 활용 등의 정보활동이 필수적입니다. 경영정보전공은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기업 정보활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 전공에서는 크게 소비자행동분야와 계량마케팅 분야 중 하나에 대해 집중적인 학습을 하게 됩니다.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는 소비자 행동 및 심리 관련 연구 및 방법론에 대한 고전적 문헌과 최근 동향을 살펴봅니다. 계량마케팅 분야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와 기업의 마케팅 관련 행동을 이해하는 실증 분석과 수리적 모형을 통해 마케팅 현상을 규명하는 이론 분석의 방법론과 내용을 학습합니다.
생산서비스운영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서비스운영은 기업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경영의사 결정의 시스템적 접근방법을 근간으로 기업의 기술혁신과 생산능력을 통합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운영전략의 수립을 목표로 기업의 운영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학습하는 전공 분야입니다. 생산서비스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적 의사결정과정, 투입물이 재화와 서비스 등 산출물로 변화되는 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통제하는 과정,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운영전략의 개발과 전략적 관점에서의 생산서비스운영 접근방법론 등을 연구합니다.
인사조직(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사조직 전공에서는 조직 자체와 그 구성원들인 인적자원의 효율적/효과적인 관리에 대해 과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체계적인 연구를 합니다. 이를 통해 학문적 발전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동시에 도모합니다. 본 전공은 조직행위, 조직이론, 인사관리, 노사관계의 세부전공별로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사에 맞추어 세부전공을 선택하고 각분야를 대표하는 교수진과 함께 연구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며 선도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금융 : 재무금융전공(Finance) / 보험전공 (Insurance)
재무금융 전공에서는 금융시장, 기업재무관리에 대해 연구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자산의 속성과 투자 및 관리기법 이론, 투자이론의 실증분석, 기업의 투자와 자금조달관련 의사결정, 금융중개기관의 경제적 역할과 금융기관 특유의 경영기법 이론 등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됩니다. 그 외 다수의 과목을 통해 금융위험관리, 기업인수합병, 재무관리사례연구 등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박사과정에서는 위험과 그것에 관한 계약인 보험과 관련된 연구를 하기 위한 보험전공을 선택하여 심도깊은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전략 / 국제경영(Strategy and International Management)
전략/국제경영전공은 글로벌 환경에서 기업의 대응전략 탐구를 기본 목적으로 기업의 전략 및 국제 활동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심층적 논의를 진행합니다.
경영전략 연구방법론, 전략 및 국제경영이론연구Ⅰ, 전략 및 국제경영이론연구 Ⅱ, 전략 및 국제경영 연구세미나의 네 과목을 전공필수로 하여 국제경영 및 전략 분야로 다국적기업경영론, 기업전략세미나 외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회계학(Accounting)
회계학 전공은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회계정보와 관련된 공시를 이해하고 이러한 회계정보의 경제적인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별히, 현재 한국에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도입, 회계투명성 강화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관련 공시 등과 같은 중요한 회계 관련 이슈가 진행되고 있어, 회계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더욱 중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 전공은 재무회계, 관리회계, 회계감사 및 세무회계와 같은 여러 수업을 통하여, 회계정보의 작성, 정보이용자의 회계정보 이용, 기업의 의사결정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연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