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인사말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채준입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비전은 ‘창조적이고 도전적이며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세계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세계 초일류 경영대학’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학 산실로서 기능해 왔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이 향후 이러한 비전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저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실천적 목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연구와 교육을 향한 학문적 수월성(Academic Excellence) 확보입니다.

지식의 창조자로서의 기능과 인류의 지속생존을 보장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제고하는 것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목표입니다.

둘째, 학교에서의 보다 풍성한 경험(Enriching the School Experience)입니다.

대학의 기능적 역할 뿐 아니라 그 구성원들이 속한 하나의 공동체로서의 역할에 주목한다면 대학에서의 보다 풍성한 경험 역시 중요합니다. 아무리 기능적으로 훌륭하다고 해도 그 조직체에서 구성원들의 삶이 만족스럽지 못한다면, 그 기능적 효과 측면에서도 불리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학이라는 공동체에서 구성원들이 보다 풍성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우리의 실천적 목표일 것입니다.

셋째, 사회적 공헌(Contribution to Society)입니다.

대학은 우리 사회와 유리되어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작게는 지역사회, 크게는 인류의 발전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대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사회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넷째, 위와 같은 목표를 현실에서 구현하기 위한 효율적인 관리(Effective Management)입니다.

아무리 좋은 구슬도 꿰어야 보배이듯이,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이상적인 비전과 버금가는 매우 중요한 목표입니다.
비전을 향한 이러한 실천적 목표들은 저 혼자의 힘으로는 이룰 수 없으며 많은 분들의 동참과 열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희 교수, 학생, 직원 들 뿐만 아니라 주변의 모든 분들께서 학교를 위해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현세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발자취는 역사 속에 자리 매겨질 것입니다. 후세가 우리의 모습을 보았을 때 우리 모두에게 감사할 수 있는 그런 일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작게는 경영대학이 크게는 서울대학교, 대한민국이 계속 발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학장 채 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