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자료실

[대학원/202201] 석사, 박사 논문작성 후 학위논문 및 인준지 제출 관련 Q&A

2021-07-22l 조회수 2939
석사, 박사 논문작성 후 학위 논문 및 인준지 제출 관련 Q&A



○ 논문작성언어가 영어인데요. 논문 표지와 인준지를 한글서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괜찮은가요?
 ☞ 네. 문제 없습니다. 

○ 경영대학원에 책자를 따로 제작하여 제출하여야 하나요?
 ☞ 아니오. 제출하지 않습니다. 

○ 인준지를 B5가 아닌 A4로 잘못 받았습니다. 다시 받을까요?
 ☞ 사전에 공지된 논문작성 탬플릿과 어긋나는 규격이므로 다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만, 다시 받아서 제출하지 않는다고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 논문원문은 반드시 PDF로 내야 하는 것인가요?
 ☞ 아닙니다. pdf, hwp, doc 다 관계 없습니다. 스캔 뜬 인준지 페이지를  별도 파일로 개별 업로드 해야합니다.(지난 학기와 달리 변경된 부분) 두 개의 파일 모두 기한 내에 업로드 및 제출 완료 하셔야 졸업 가능합니다.

○ 「석사·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보면 인준지의 심사위원 서명란에서 지도교수님을 맨 아래에 적도록 되어 있는데요. 저는 지도교수님께서 부위원장을 맡으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 부위원장 서명란에 적으셔도 됩니다.

○ 인준지에 "이 논문을 경영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와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 날짜를 적는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
 ☞ "이 논문을 O학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을,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을 쓰면 됩니다. 논문제출 공지사항에 날짜가 구체적으로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을 편집하다보니 논문 작성 탬플릿에서 제시한 글자크기랑 줄간격 등을 딱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기에 자연스럽게 소소하게 글자크기, 줄간격, 글자체 등을 변경하는 것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

○ 논문제목이 길어서 인준지에 적은 제목도 서식과 좀 다르게 했습니다. 괜찮나요?
 ☞ 괜찮습니다.

○ 논문 원문 업로드 기한을 연장할 수 있나요?
 ☞ 어떠한 사유로도 절대 불가능합니다. 

○ 논문 제출 후에 제출된 논문을 수정/교체하고 싶습니다.
  ☞ 대법원 판례등에서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의 수정/교체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고, 이에 따른 학교 지침상 수정 교체가 절대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