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술석사과정(MS)은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목표로 창조적 경영학 연구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세계적 수준의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주요 기능을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의 3가지 큰 틀로 나누어 볼 때, 경영전문대학원 개원 이전까지는 대학원에서 경영학의 학문적 연구와 전문 경영자 양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함께 병행해 왔으나 MBA프로그램 출범 이후, 현 대학원 석사과정 프로그램은 경영학 지식 창출과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통해 우리 경영학 교육의 수준 향상과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석사과정(MS)은 경영정보, 국제경영, 마케팅, 생산서비스운영, 인사조직, 재무·금융, 회계학 분야로 구성된 7개 전공을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으며, 석사과정(MS)을 졸업한 학생들은 주로 박사과정과 연계된 지속적인 학문 연구 활동을 통해 학자나 교수로 진출하거나 각 전공분야의 학문적 이론과 경험을 갖춘 전문성을 인정받아 연구소,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의 커리큘럼은 학사-석사-박사의 연계성을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이 미래 국내ㆍ외 여러 대학의 교수로 활동할 것을 예상하여 학부과정의 강의를 부분적으로 보조하거나(조교), 교수님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으며, 유수 학자 초빙 세미나 개최 및 우수학생 선발을 위한 장학금 지원 등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한 국제환경에 적합한 경영학자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영어 강의 비중 확대 및 영어 논문 작성 장려 등의 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전공소개

  • 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정보기술은 모든 산업에 걸쳐 조직 내부 프로세스, 전략, 나아가 외부환경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산업이 정보화, 지식화로 변화함에 따라 조직의 내부에서의 정보의 유용성, 효율적 전달 및 공유, 정보 효과성 등은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 전공은 이러한 조직의 내부, 외부에 있어서의 정보기술의 가치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세계적 수준의 경영IT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지식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정보관리 및 정보화 경영자를 배출하기 위해 정보 및 통신기술과 경영분석 지식을 접목시켜 정보기술에 대한 교육 및 실습을 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일반대학원 경영정보 석박사 학생은 이와 관련하여 학문 후속세대로서의 육성에 초점을 두고 경영정보 관련 수업들을 수강하고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통하여 학위논문을 작성하게 된다.
  • 전략/국제경영(Strategy and International Management)
  • 전략/국제경영전공은 날로 치열해져 가는 국제경쟁상황에서 기업의 대응전략에 대한 탐구를 기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전공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국제경영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 이론에 대한 학습과 통계 분석, 시뮬레이션, 사례 및 질적 연구 등 다양한 형태의 연구 활동이 진행된다. 전략/국제경영 전공 석사과정의 과목으로는, 국제경영이론연구, 국제기업전략연구, 국제경영세미나, 전략 및 국제경영 연구세미나의 네 과목을 전공필수로 하여, 국제경영 및 전략 분야로 다국적기업경영론, 기업전략세미나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기업의 경영전략과 국제경영과 관련된 폭넓은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국제경영연구센터 주최의 정기 세미나를 통해 국내외의 저명한 교수님들과의 학술적 교류를 하고 있다.
  • 마케팅(Marketing)
  •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대학원 마케팅관리 전공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교환활동을 중심으로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모색하고 다양한 교과목 학습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고자 국내 최고의 연구 및 강의실력을 지니신 전공 교수님들께서 마케팅관리 전반과 세부분야별로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석사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 내용을 살펴보면, 소비자 행동론 연구, 마케팅조사론의 필수과목 이수를 통해 마케팅의 근간인 소비자 행동 및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러한 필수과목 이외에 다양한 선택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소비자 행동 분야에 대해서는, 소비자행동론세미나, 소비자의사결정세미나, 소비자심리세미나, 감정과 소비자의사결정 세미나, 소비자연구특수주제, 서비스마케팅, 촉진관리 세미나 등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 및 심리 관련 연구 및 방법론에 대한 고전적 문헌과 최근 동향을 살펴볼 수 있다. 마케팅 의사결정에 대한 계량적 접근의 이해를 위해서는, 가격론연구, 신제품개발 및 제품관리세미나, 하이테크 마케팅, 계량적 마케팅 의사결정연구, 데이터베이스마케팅연구, 베이지안마케팅모형론, 계량마케팅특수논제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장래 연구자를 커리어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 두 분야 중 하나에 대해 집중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실무로 나갈 계획을 가진 학생들은 자신의 필요와 선호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다양하게 수강하게 된다.
  • 생산서비스운영 (Operations Management)
  • 생산서비스운영 전공(operations management, OM)는 특정 기업의 주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여 전달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운영·관리 하며, 개선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업조직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의사 결정의 시스템적 접근방법을 근간으로 기업의 기술혁신과 생산능력을 통합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생산전략의 수립을 목표로 기업의 운영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학습하는 전공 분야이다. 생산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적 의사결정과정, 투입물이 재화와 서비스등 산출물로 변화 되는 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통제하는 과정,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생산전략의 개발과 전략적 관점에서의 생산관리 접근방법론 등을 연구하게 된다.
  • 인사조직(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Resource Management)
  • 급변하는 환경 가운데 조직의 경쟁우위 달성 및 유지를 위해서는 조직의 성공적인 경영이 핵심이다. 본 인사조직 전공은 조직 자체와 그 구성원들인 인적자원의 효율적/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관련된 제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학문적 발전 및 실무적 시사점을 동시에 도모하는 분야이다. 본 전공은 인사조직 분야에 있어 국내외적으로 최고의 권위와 실력을 겸비한 9명의 교수님께서 조직행위/조직이론/인사관리/노사관계의 4개 세부전공을 담당하고 계시며, 세부전공별로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4개의 세부전공에 대한 필수과목 이수를 통해 인사조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며, 자신이 선택한 세부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통하여 전공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학문적 탐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대학원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연구방법론과 통계관련 수업을 이수하고 전공 교수들과의 학문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연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공분야의 학문후속세대로서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 재무금융(Finance)
  • 대학원 재무금융 전공에서는 국내 최고의 연구 및 강의실력을 겸비한 13명의 교수진을 모시고 금융시장과 기업재무관리에 대해 광범위하면서도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석사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을 살펴보면, 투자론연구, 파생금융상품론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금융자산의 속성과 투자 및 관리기법 이론에 대해 심도 있는 학습이 제공되며, 포트폴리오관리연구 과목을 통해서 투자이론의 실증분석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기업재무론연구 과목을 통해서 기업의 자금조달과 투자관련 의사결정에 대한 이론 및 실증분석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한편, 금융기관경영론연구 과목을 통해 금융중개기관의 경제적 역할과 금융기관의 경영기법 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그 외에도 자본시장론, 기업지배구조실증연구, 위험과 보험 세미나, 국제재무관리연구 등의 교과목을 통해 세부 분야별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매 학기에 진행되는 투자관리세미나 수업을 통해서 석사학위 논문에 대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 회계학(Accounting)
  • 회계학 전공은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회계를 이해하고 경제적인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회계학 전공은 회계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나라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도입 및 회계투명성 강화노력이라는 중요한 회계 관련 이슈가 진행되고 있어 회계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더욱 중요한 상황이다. 회계학 전공은 재무회계, 관리회계, 회계감사 및 세무회계와 같은 여러 수업을 통하여 회계학의 다양한 분야를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에서 최고의 연구실적과 강의 경력을 가지고 계신 전공교수님을 모시고 세부분야별로 심도 있는 연구와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