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자료실

20210205 대학원 학사안내 Q&A

2020-02-19l 조회수 5206

대학원(석박사) 학사에 관하여 자주 들어오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추가로 자주 들어오는 문의가 있으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학원 논문연구> 과목은 수료학점으로 인정이 되나요?
No! 대학원 논문연구 과목은 수료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1학기에 1강좌까지만 수강가능, 여러 학기 수강 가능)

2. 졸업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졸업기준(필수과목, 도구과목)은 세부전공 및 학번마다 다르게 규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 학번의 학사안내 책자에 나온 것이 졸업기준이 됩니다. 학사안내 책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행정실로 와서 책자를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나온 사항은 본인 학번 졸업기준과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타학과 전공 수업은 어디까지 수료학점으로 인정되나요?
타학과 대학원 전공수업은 수료기준학점의 1/2까지 인정됩니다.(석사 12학점까지, 박사 18학점까지) 또한, 타학과 대학원 전공수업의 경우 도구과목이나 필수과목으로 인정될 수는 있지만, 전공수료기준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타학과 도구과목 혹은 타학과 필수과목을 제외하고 경영대학 개설 전공수업으로 1/2이상을 들으셔야 합니다.) 학부전공수업(경영대 학부 전공수업 포함)을 듣는 경우에도 타학과 전공수업쪽으로 인정받게 됩니다.(경영대 학사과정 수업을 듣는 경우 전공수료기준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학부 전공수업은 석사박사과정 모두 합하여 6학점까지만 수료학점으로 인정가능합니다.(예를 들어 박사과정 학생인 경우 석사때 학부수업 6학점을 수료학점으로 인정받고 졸업하였으면, 박사과정때는 학부수업을 수료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없음)

또한, 타학과 교과목 혹은 학부 교과목 수강신청시 반드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혹은 행정실에 비치된 서식을 제출하여야 수료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미제출시 수료학점 인정 불가) 서식링크: https://cba.snu.ac.kr/campus/data?md=v&bbsidx=10328

경영학과에서 개설된 대학원 과목은 타 세부전공의 과목이라 하더라도 타학과 전공수업이 아닌 경영대 전공수업이 맞습니다.(예를 들어, 재무금융 전공 학생이 마케팅 수업을 듣더라도 경영대 교과목으로 인정이 됩니다.)

3-1. 타대학원 수강신청원(혹은 학부과목 이수 승인 신청서)을 제출했는데, 성적표 상에 교과구분이 변경이 안되어 있습니다. 반영이 된 것이 맞나요?
타대학원 수강신청원을 제출해도 학생의 성적표 상에서 교과구분이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행정실에서 졸업(수료)처리시 에 내부시스템 상에서 처리하여 반영되는 것이고, 학생들에게 특별히 변경 표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상이 있는 경우 수료사정시 연락을 드리니 타대학원 수업을 들을 때 제출만 하시면 됩니다.  

4. 교양과목이나 일선 과목을 들어도 수료학점에 포함되나요?
No! 교양과목이나 일선 과목은 수강은 가능하나, 수료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수강시 전체 평점평균에 산입됨).

5. 지도교수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지도교수 선정은 논문심사를 신청하기 전까지 개인적으로 지도교수님을 정하여 선정원 서식에 싸인을 받아 행정실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전공별로 진행방법이 다르니 지도교수님을 정하기 전에 미리 전공조교님과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6. 연구생도 수업을 수강할 수 있나요?
No! 연구생 등록을 한 연구생의 경우에는 수업 청강은 가능하지만 수강신청을 하여 수업을 들을 수 없습니다. 수료한 학생이 연구생 등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업 수강은 불가능합니다.
졸업생은 연구생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7. 연구생 등록은 수료생 모두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인가요?
No! 수료생이 반드시 연구생 등록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논문심사를 받을 학기에는 반드시 연구생 등록을 하여야 하며, 장학금이나 인건비, 학교제반시설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구생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경영대 홈페이지 연구생 등록 공지사항 참조)

8. 외국인 학생의 경우 졸업을 위해 한국어시험을 반드시 봐야 하나요?
정규교과과정이나 계절수업에서 논문제출자격시험을 대체하기 위해 개설된 한국어과목(한국어와 한국문화 1,2)을 수강하고 C-이상 또는 S를 취득한 경우 한국어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수료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9. 지난 과정에 들었던 수업을 다시 들을 수 있나요?
No! 예를 들어, 석사 과정 학생이 서울대학교 학부 과정때 이수한 동일한 과목을 다시 수강할 수 없습니다. 수강시에는 수료학점에서 제외됩니다.  박사과정도 마찬가지로 서울대학교 석사 과정 때 혹은 학부 과정때 이수한 과목한 동일한 과목을 다시 수강할 시 수료학점에서 제외됩니다.

10. 이전 과정에서 들었던 과목을 현재 과정(석사 or 박사)에서 수료학점으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통산인정" 공지가 홈페이지에 올라오면 내용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1. 대학원 조기졸업이 가능한가요?
No! 대학원은 규정상 4학기 이상 등록해야 졸업이 가능하여 조기졸업은 불가능합니다. 3학기까지 이수기준학점을 다 채운 상태여도 4학기를 반드시 등록해야 졸업(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수강신청을 하지 않을 수는 있는데 이 경우에도 등록금은 전액 납부해야 합니다.

12. 대학원 전필과목과 동일한 이름의 과목이 학부에서 열리는데, 이 과목을 수강해도 전필과목으로 인정되나요?
N0! 지정된 대학원 전필과목은 학부과목과 이름이 같더라도 실제로는 서로 다른 과목입니다.(교과목 번호 다름) 교과목 번호를 기준으로 전필과목을 이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 수료기준을 다 충족했지만 수료를 미루고 싶어요.
수료는 공지없이 요건충족시 자동 진행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수료유예원을 제출하셔야만 수료 유예가 가능합니다.(해당 정규학기 종강일 전까지 제출)  수료유예원을 제출하게 될 경우 그 수료유예원을 제출하는 학기에는 논문심사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논문심사에 대한 선행요건이 수료임. 수료와 논문심사가 해당 학기에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은 가능, 수료 후 논문심사 가능// 논문심사 후 다음 학기에 수료 학칙상 절대 불가능)
https://cba.snu.ac.kr/campus/data?md=v&bbsidx=10304

수료유예를 하면 수강신청 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납부해야 하며, 휴학을 하는 경우 해당 학기 졸업이 불가합니다. 또한 수료유예 후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미등록 제적이 되니, 수료유예를 신청하실 때에는 반드시 등록금 납부를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14. 대학원 입학 후 첫학기 휴학은 불가능한가요?
No! 등록금 납부 후, 학기 시작 한 후에 전산으로 휴학신청이 가능합니다.(1학기 입학자 3월, 2학기 입학자 9월) 반드시 등록금은 납부하셔야 합니다. 납부된 등록금은 휴학 후로 이월됩니다.

15. 졸업(수료)를 앞두고 있는데, 마이스누 졸업시뮬레이션에서 졸업요건 미충족이라고 나와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서울대학교의 졸업시뮬레이션은 경영대 사정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서, 실제로 요건이 충족되었더라도 미충족이라고 표시됩니다. 졸업시뮬레이션을 사용하지 말고,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