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과목
교과목 리스트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필수
251.207
3학점
본 강좌는 계략적인 틀을 가지고 경영현상들을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한다. 주요내용으로는 선형계획법, 동적계획법, 게임이론, 기대확률이론, 대기행렬이론, 그리고 재고 모형 등이다.
선택
M1338.001500
3학점
현대의 과학, 공학, 그리고 경영의 응용시스템은 데이터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게 되었지만 전통적인 데이터 분석 기술들은 복잡한 빅 데이터 시대에 맞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는 실정이다. 데이터를 수집, 저장, 가공하여 그 안에서 지식을 추출하는 빅 데이터 분석은 새로운 과제들을 탐구하는 흥미 있고 빠르게 발전하는 하나의 학문으로 등장하였다. 본 강의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많지 않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뿐만 아니라 데이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에도 초점을 맞춰 이를 바탕으로 빅 데이터 분석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필수
251.424
3학점
본 과목에서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하여 전략을 수립, 실천하는 개념과 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각의 사례를 통하여 다른 과목에서 배운 기법들을 사용함으로써 전략적인 통찰력을 키우도록 한다. 이 과목이 끝날 무렵에는 외부 환경의 요구를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기업의 내부 자원과 능력을 형성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선택
251.439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경영정보론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경영정보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경영정보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경영정보 개념을 학습 한다.
필수
251.326
3학점
본 강좌는 정보통신기술을 기업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강좌에서는 정보시스템을 위한 기초 언어를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한 전반적 내용에 대해 학습하며,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전략적 우위를 달성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필수
251.101
3학점
이 과목은 현대 기업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원론적으로 강의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업경영의 기초원리를 설명하는 경영학원론의 강의방법으로는 과제 중심적 접근법, 관리과정적 접근법, 기업기능적 접근법 등이 있으나 이 과목에서는 가장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론적 접근법을 택하고자 한다. 이 과목의 주요내용은 경영학일반론, 경영주체와 거시경영, 경영전략론, 경영조직론, 기능관리론, 사람관리론, 비전경영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구의 일반적인 경영현상과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선택
251.328
3학점
“경영”은 21세기에 이론으로나 현실 응용 면에서나 가장 큰 발전을 보인 분야이다. 반면에 “디자인”은 향후 21세기에 이론으로, 그리고 현실 응용 면에서 가장 큰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디자인 경영”은 이같이 현재와 미래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경영과 디자인을 연계시켜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동시에 두 분야를 결합하여 새로운 이론체계를 개발하고자 하는 실험적인 과목이다.
필수
251.103
3학점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글로벌 지식기반시대의 기업, 산업 및 국가 경제의 성장, 안정, 능률, 형평, 국제수지 등의 근본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하는데 필요한 각종 핵심경제원리, 개념, 경제시스템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 강의는 기업, 산업, 국가경제 및 글로벌 경제차원의 분석, 한⋅미⋅일 등 국제비교, 현실문제에 대한 기본경제원리의 응용능력 등을 중시한다.
선택
251.325
3학점
기업인수⋅합병, 연결재무제표, 외화환산, 파생상품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중급회계수준 이상의 학습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251.336
3학점
공급사슬관리의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적절한 고객서비스 수준을 결정하고, 이윤을 최대화하거나 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공급사슬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국제적인 수준에서의 공급사슬 관리에 중점을 두고, 물적 유통과 다른 기능적 영역들 간의 통합 의사결정을 논의하며, 응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더 나아가 공급사슬상 기업간의 전자상거래에 관하여 논의해 본다.
필수
251.306
3학점
기업의 가치사슬상의 각 기능, 즉 연구 및 개발, 설계, 제조, 마케팅, 유통, 고객서비스 등과 관련하여 경영의사결정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관리회계시스템의 설계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원가구조, 다양한 원가개념, 활동원가의 분석, 원가시스템의 설계방법, 원가정보를 이용한 전략적 의사결정, 성과평가 시스템의 설계 등의 주제를 다룬다. 또한 ABC, 원가기획, Quality Costing, Lifecycle Costing, Balanced Scorecard 등 구미와 일본의 새로운 관리회계기법을 소개한다. 전반적으로 관리회계에서 회계 자체보다는 회계가 경영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선택
251.425
3학점
이 과목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일환이 되는 광고란 무엇이며, 왜 필요하며, 어떻게 수행되며,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를 다루는 과목이다. 광고는 기업활동의 일부분, 마케팅 활동의 일부분, 촉진활동의 일부분으로서 우리가 항시 접하게 되는 것으로 효율적인 경영에 관심이 있는 관리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관련된다. 이에 이 과목은 광고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광고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택
251.322
3학점
본 과목은 날로 치열해져가는 국제경쟁상황에서 기업의 대응전략 탐구를 기본목적으로 한다. 서두 부문에서는 기업의 국제화와 관련된 기본개념 및 국제경영환경에 관한 기초지식을 갖도록하고, 다음으로는 기업국제화의 각 유형에 관한 심층적 논의를 통하여 기업국제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아울러 산업구조 및 국제경쟁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환경과 국제화의 관계를 살펴본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국제기업의 영역별 의사 결정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국제화가 기업 각 부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이 부분에서는 전략수립에 대한 모델을 적용해보는데 초점을 둔다.
선택
251.440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국제경영학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국제경영학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국제경영학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국제경영학 개념을 학습 한다
선택
251.430
3학점
국제거래에 수반되는 재무적인 결정들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외환시장, 구제금유이장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환위험, 이자율위험의 측정 및 관리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택
251.426
3학점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정치, 경제적인 환경변화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며 상품의 수출입, 국제자본이동, 직접투자에 대한 이론적 배경, 각국의 현황 및 정책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현재 아시아 금융/외환위기를 중심으로 기업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체계적/현실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에 큰 중점을 두고자 한다.
선택
251.317
3학점
금융기관경영자로서의 주체적 입장에서 알아야 될 근본적인 지식과 금융기관 경영에 필요한 여러 이론 및 기법을 전체적으로 다루고 더 나아가서 이러한 이론이나 기법이 실무적으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금융 및 자본시장 그리고 통화 및 비통화 금융기관들을 차례로 논한다.
선택
251.434
3학점
회계정보의 생산과정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정보분석의 틀과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강의에서는 기존의 재무제표 위주의 근시적인 분석을 지양하고 기업의 가치창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강조하며, 국내외 주요산업과 기업에 대한 사례개발 및 분석을 한다.
선택
251.338
1학점
본 강좌는 수강자들로 하여금 교육과정에 있어 새롭고 참신한 학습 영역을 제공하여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경력개발을 준비하는데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학생들이 보다 완성된 실무 태도와 균형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글로벌화 된 세계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2.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국제적 감각을 갖춘 준비된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최종적으로 기업 조직의 까다로운 기준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조직 내의 실무경험을 얻게 될 것이며 잠재적으로 그들의 회사나 기관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선택
251.214
3학점
현대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성공적으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조직경쟁력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과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지식은 어느 특정 학문분야만 학습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정치학 등 기초사회과학분야와 경영학 분야가 어우러질 때 그 폭이 더욱 넓고 깊이 있는 것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과목은 기업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의 이해를 통해 조직의 발전방안을 도모하는 데 강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선택
251.333
3학점
2000년대 이후 급증하고 있는 회계부정 및 기업들의 사기, 횡령 문제 등의 원인은, 기업가 또는 경영자의 윤리적 자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장차 기업가 또는 경영자가 될 학생들에게 윤리적 소양을 길러주기 위한 여러 윤리적 이슈들에 대해 공부할 것이다.
선택
251.323
3학점
이 과목은 재무관리 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재무관리의 기본이 되는 현가 개념을 이용한 자산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및 포트폴리오 이론, CAPM, 자본비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재무활동에 깊은 관계가 있는 시장 효율성, 자본구조이론, 기업의 배당정책, 운전자본 관리에 대한 이해를 과목의 목표로 한다. 또한 기업의 재무분석과 재무계획 및 최근 주목받고 있는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포함한다.
선택
251.446
3학점
본 과목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 기업이 처한 경쟁의 양상과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고 기업이 이미 확보하였거나 확보 가능한 자원과 역량을 분석하여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경쟁전략을 수립하거나 성장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와 분석적 틀을 학습하는데 주요 개설 목적이 있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사업 및 기업의 미래를 구상하고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 전사적인 관점에서 사업의 포트폴리오의 재조정 및 구조조정, 신규 사업의 발굴 및 추진, 기존 사업 간의 시너지 창출, 차별화의 기반으로서의 이노베이션 전략 추진 등의 이슈와 기업 지배구조 관련 전략적 이슈에 초점을 맞춘다.
선택
251.331B
3학점
이 강좌는 비즈니스 경영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 비즈니스와 같은 네트워크효과를 보이는 해결과제에 중점을 둔다. 네트워크 효과란 네트워크 내부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사용자들의 수에 의해 네트워크 가치가 결정된다는 의미이다. 상호작용은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사용자들에 의해 요구되는 기반구조(Infrastructure), 표준 그리고 규칙들을 포함하는 플랫폼에 의해 조정된다.
선택
251.423
3학점
노사정 3당사자가 대등한 입장에서 교섭과 경영참가를 통해 어떻게 노사문제를 해결하는가를 중심으로 노사관계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종래의 노사관계론과 달리 다음 3가지에 초점을 두고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노사관계의 당사자로서 정부의 위상과 역할을 인식한다. 둘째, 단체교섭 및 경영참가의 제도에 초점을 둔 분석시각과 상황을 고려한 노사 당사자의 전략적 선택을 강조한 분석시각을 동시에 소개한다. 셋째, 노사관계에 대한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노사관계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선택
251.337
3학점
오늘날 기업의 역할은 고객과 시장을 창출하는 창조자의 역할로 변화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기업과 주장이 더욱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생산에서 마케팅으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디자인으로 경영의 중심이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아래서 본 수업은 새로운 경영의 핵심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는 디자인과 디자인경영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미래시장과 미래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계획을 실험해 봄으로써 새로운 기업환경에서의 경영에 대한 조망을 함께 하고자 한다.
선택
251.447
1학점
이 과목은 다양한 분야의 외부 인사의 강의를 통해 조직을 이끌며 위기를 극복하는 리더십 능력을 향상하고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강의는 토론, 발표, 역할 연기 및 게임 학습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며, 특히 본 강좌는 단순한 리더십 프로그램과 달리 팀워크 훈련을 비즈니스에 융합하는 수업 진행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배우고 익히며 완벽한 팀워크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케 하기 위해 개설하였다. 수업참여도와 체험 보고서를 통해 학점이 부여 된다.
* 과목내용 :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스킬개발, 동료의식 및 공통가치의 공유, 사람을 움직이는 대화의 구성,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 형성
필수
251.321
3학점
학생들에게 기업을 포함한 조직의 경영과 관리에 있어서 마케팅이 차지하는 역할을 주지시키고, 조직의 전략적 및 전술적 계획의 수립에 있어서 마케팅의 여러 가지 기법들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강의와 사례의 분석 및 토의를 통하여 알아본다. 이를 위해 먼저 마케팅의 최근 조류를 검토하고, 특히 시장중심적 마케팅이 의미하는 바를 자세히 알아본다. 그리고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분석 도구들을 소개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5명 내외의 팀을 구성하여 국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입안하고 발표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선택
251.218
3학점
이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최신 사례 및 논문들을 통해서, 학사과정 학생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이해하게 하고, 이 시대의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관리적⋅학문적 이슈들을 논의하고 연구방향이나 마케팅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택
251.411A
3학점
본 강의에서는 문제를 파악하고 어떻게 풀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연구접근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마케팅조사론을 함께 공부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본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마케팅 문제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문제도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논리적 체계를 가질 수 있게 된다면 소정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선택
251.441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마케팅관리론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마케팅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마케팅 개념을 학습 한다.
선택
251.339
3학점
보험과 위험관리에 대한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위험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태도와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의 디자인, 정보비대칭 문제의 해결 방안과 더불어 위험의 배분과 전가를 위한 보험시장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선택
251.219
3학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실제적인 이슈를 이해하는 것이 개인과 기업에서의 성공의 주된 요소임. 이 과목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유형, 예를 들어 내부보고서, 제안서, 프리젠테이션, 대면 회의 등을 포함한 언어적, 비언어적인, 서면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들을 소개함.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들인 강점, 약점, 위험 등과, 관련된 기밀성, 잠재적인 책임 등을 다룰 것임. 학생들은 이 과목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임. 이 과목은 실재적이고 실용적인 다양한 예를 활용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경영을 보다 더 잘 이해하도록 하여 경영에 있어서 미래의 성공을 도와줄 것임
필수
251.320
3학점
본 강좌는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엔지니어링, 회계, 재무, 마케팅을 포함하는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품질관리를 비롯하여 생산설계, 비용-효익분석, 서비스 생산관리, 공급사슬관리, 배치 등 다양한 영역을 연구한다.
선택
251.442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생산관리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생산관리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생산관리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생산관리 개념을 학습 한다.
선택
251.436
3학점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경영이라는 관점에서 서비스와 경제, 서비스의 개념과 경쟁전략, 서비스 기업의 구조, 서비스 운영관리, 계량 모형의 응용, 세계 수준의 서비스 확장 등을 포함한 서비스 경영 전반에 걸친 문제를 제기하고 그 해결책을 논의해 본다. 또한 개방 시스템적 관점에서의 서비스 운영, 기업내외의 다양한 기능 영역들과의 유기적 관계형성, 서비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의 세 가지 전략 포인트의 강조를 통해 기업의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서비스 경영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운영관리의 다양한 이론을 사례와 함께 공부하여 실무적 관점에서 서비스 경영을 재조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선택
251.402
3학점
본 강의는 회계원리 및 재무회계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세무회계 전반에 걸친 기본적 이해도 증진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국세기본법과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생활하면서 부딪히게 되는 조세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특정한 조세관련 거래나 사건에 대하여 단순히 조문을 해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와 같이 세무회계처리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가를 설명함으로써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선택
251.327
3학점
본 과목에서는 소비자가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배우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은 사례 연구 및 심층 면접에 바탕을 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소비자 행동 지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선택
251.334
3학점
본 강좌에서는 기업의 신제품 개발 및 제품관리에 대하여 다룬다. 신제품 개발에 관한 학제간의 연구를 시도하여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마케팅, 경영전략, R&D, 개발조직, 생산관리 측면을 포괄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신제품 개발일반론 뿐만 아니라 산업에 따라 신제품 개발 과정이 어떻게 변형되어야 하는지 공부하게 된다. 제품관리에서는 브랜드관리, 제품계열관련 제품의 수명주기관리, 브랜드 자산의 관리 등과 같은 주제를 다루게 된다.
선택
251.305
3학점
본 과목은 복잡한 계산절차를 포함하는 원가회계를 이론적,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원가계산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의는 단순히 원가계산에 관한 기술적인 측면만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원가계산에 관한 논리적 근거가 무엇인지를 설명함으로써 원가계산방법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선택
251.438
3학점
이 과목은 기업과 금융기관이 당면하는 금융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에 관하여 학습한다. 주요학습 내용은 ALM, VaR, 금리위험, 신용위험, 환위험관리 등을 포함하며, 위험관리의 도구로 사용되는 파생상품에 대하여 종류별로 그 적용사례를 분석하고, 위험관리의 통계적 도구를 배운다. 또한 최근 대두되는 구조화증권, 금리 및 신용파생상품 등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관한 이론과 기법도 다룬다.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은 선물, 옵션, 스왑 등과 같은 파생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선택
251.330
3학점
본 과목에서는 환경의 변화와 조직내부 경영여건의 변화에 따라 새로이 나타나는 노동, 인간, 경영과 관련된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행복과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필수
251.303
3학점
조직의 경쟁우위 창출요인으로서 인적자원은 전략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즉, 경영전략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 인사전략이 수립/수행 되어야 할 뿐 아니라, 나아가 인적자원의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조직의 경쟁우위를 제고하기 위해 경영전략이 수립/수행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인사관리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과목에서는 인사관리의 세부분야(선발, 개발, 평가, 보상, 승진, 퇴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인사관리에 관한 실용적이고 심도 있는 사고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선택
251.443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인사조직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인사조직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인사조직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인사조직 개념을 학습 한다.
선택
251.216
1학점
이 과목은 경영의 실무 현장을 경험하도록 하여서, 학사과정 학생들에게 국내 경영 환경의 실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경영학 전공이 실제 경영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동시에 졸업 후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과목에서는 국내의 기업과 공공기관의 업무에 참여하며 현장학습을 하고 제출한 현장 보고서를 통해 학점이 부여된다.
선택
251.217
1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을 해외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지사 또는 해외 영업현장에 보내어  국제경영현장을 직접 경험하게 하여 국제 기업 환경을 이해하고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므로써 향후 학생들의 경력개발 지원을 위해 개설하였다. 본 강좌는 종전의 단순한 현지 견학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기업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한 국제산학협동 프로그램으로서 국제경영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제출한 현장 보고서를 통해 학점이 부여 된다
필수
251.301
3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재무관리의 기본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는데 있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자본의 조달 및 운용에 관한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배우게 된다. 자본 및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의 조달방법, 자본비용 계산, 투자안의 분석 및 평가, 자본예산 편성, 기업의 유동성 관리, 자본구조 정책, 배당 정책, 재무예측 등이 이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들이다.
선택
251.335
3학점
본 과목에서는 기업가치평가를 하기위한 여러 방법론들을 공부하고, 공부한 방법론을 실제 기업의 사례에 적용하여 가치평가를 직접 해보게 된다.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재무제표 및 기업의 연차보고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여 기업의 이익과 현금흐름을 예측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업의 가치평가를 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장차 컨설팅회사나 회계법인의 컨설턴트 분야 또는, 증권회사 및 투자은행 등지의 애널리스트 분야로 진출할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목이다. 선수과목: 회계원리, 재무회계(= 중급회계 I)
선택
251.444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재무관리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재무관리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재무관리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재무관리 개념을 학습 한다.
선택
251.437
3학점
본 강좌는 정보기술이 산업과 비즈니스의 생성,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가정 하에 어떻게 정보기술이 산업수준(가치사슬 등)과 기업 수준(비즈니스 수익모델 등)에서의 비즈니스 혁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어떻게 각 수준의 변화에 정보기술을 접목시킬 것인지, 그리고 신규 및 기존 산업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정보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또한 주어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비즈니스와 산업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한다.
선택
251.435
3학점
본 과목은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과 확산에 관련된 이론들을 다룬다. 이를 위해 기술적 동향과 제약점, 표준화, 관련된 산업 이슈들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진화하였고 주요 정보기술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정보시스템의 최신 이슈와 기술에 대한 주제들에 대해서 논의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정보시스템 관련 최신 이론들을 배우고, 생산성과 통신 분야의 추세와 산업의 성장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이와 더불어 기술의 도입부터 사용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의 정보 기술에 대한 윤리적, 법적인 이슈들도 다룰 것이다.
선택
251.215
3학점
조직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서 조직구조를 다룬다. 조직구조에 임하기 전에 우선 조직효과성을 취급하고, 조직구조가 무엇이며, 어떤 유형이 있고, 앞으로 어떤 유형이 21c 조직에 적합한지를 논의한다. 그 과정에서 조직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을 하나하나 다루어 나간다. 즉, 전략, 규모, 기술, 환경, 파워를 논의하여 그들이 구조에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 구조를 설계하기 위하여 이들 영향요소를 어떻게 다루어야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는지 논의한다. 종합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기능논리에서 벗어나 조직의 구조가 얼마나/어떻게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알게 하고, 그 구조를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필수
251.209
3학점
본 과목은 조직과 조직 내 구성원의 특성과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를 이해케 하여, 구성원과 조직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나아가 구성원의 만족을 증진시키면서 전체 조직의 유효성을 증진시키는데 관련된 개념과 방법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개인, 집단, 조직차원으로 구분하여 진행하는데, 개인과 집단차원 중심이 되지만 조직차원의 이슈도 큰 비중을 두고 진행한다.
선택
251.204A
3학점
본 과목은 회계원리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하여 중급재무회계의 다양한 주제들을 강의한다. 먼저, 자산, 부채 및 주주지분과 관련한 회계절차를 살펴본 후, 리스회계, 법인세회계, 회계변경 및 오류수정, 현금흐름표, 파생상품회계 등과 같은 특수주제도 다루게 된다. 뿐만 아니라 본 과목은 기업이 재무정보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당면하는 의사결정의 문제와 이슈도 다룬다. 본 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수업 중에 다루었던 문제와 이슈들을 완전히 이해하여, 재무제표를 해석하고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또, 逆으로 재무자료가 주어지면, 이를 이용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도 있어야 한다. 아울러, 습득한 회계이론과 개념을 말과 글로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선택
251.324A
3학점
본 강의는 회계원리 및 재무회계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하여 재무회계 전반에 걸친 중급수준이상의 이론과 응용문제들을 다루며, 재무회계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선택
251.212A
3학점
지식관리는 조직구성원들의 정형화되지 않은 업무 전문성 및 경험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문서, 정책들 그리고 업무절차 등을 포함한 기업의 정보와 지식자산에 대한 확인, 정형화, 가공, 공유 및 평가를 위한 통합적 접근을 활성화하는 분야중 하나이다. 이 강좌는 지식관리실행과 기술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선택
251.422
3학점
이 과목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며,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 채권이 될 것이다. 미래에 자산운용이나 증권분석, 또는 투자자문 분야에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선택
251.432
3학점
영이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 즉 능률을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되며 일반 기업경영과 특수경영(병원, 대학 및 국가경영)으로 구별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특수경영의 영역에 포함되는 병원, 대학 및 국가경영의 특수한 조직에 대한 경영을 학습하게 된다.
선택
251.420
3학점
본 과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 등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의 기본구조와 가격결정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차익거래와 헤지거래 및 위험관리에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의 구조와 가격결정이론, 차익거래 및 헤지거래, 채권가격결정과 듀레이션, 이자율 기간구조모형과 금리 파생상품, 이항옵션모형과 Black-Scholes모형, 내재 변동성과 변동성의 추정방법, 수치해석방법에 의한 옵션가격결정, 이색옵션의 가격결정, 시장위험 및 신용위험의 평가방법, 금융위험관리의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등을 포함한다.
선택
251.329
3학점
본 강좌는 품질개선이라는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경영형상들을 분석한다. 주요내용으로는 공정 관리도, quality function deployment, 로버스트 제품설계, 포카요케, 데밍 접근법, Baldridge award criteria, 품질비용, 작업자 임파워먼트 및 보상시스템 등이다. 또한 성공적인 품질개선을 이룬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선택
251.220
2학점
이 강좌는 서울대학교에 온 외국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창의적인 경영과 지적인 탐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한국 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개개인의 가능성과 목표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로 구성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 사이의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깊은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행사 계획과 토론 등을 통해서 한국에서의 기업을 경영을 익숙하게 발휘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될 것입니다
선택
251.332
3학점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현대 경영이론 및 이슈들을 지식(K: Knowledge), 자원(R: Resource), 권력(P: Power)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논의한다. 지식이란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석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입을 행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알고 있는 것을 지칭하고, 자원이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지칭하며, 권력이란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조직이나 개인이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편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관철시킬 수 있는 영향력의 정도를 의미한다.
선택
251.401
3학점
회계감사의 이론을 분석적으로 체계화하여 현대 회계감사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회계감사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 학교, 병원, 지방자치단체 등 모든 조직에서 필요하다. 본 강의는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회계감사문제를 다루지만, 그 기본 원리는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다.
필수
251.205
3학점
회계학의 기초원리로서 회계순환과정(accounting cycle)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개념으로서의 회계의 전제조건 및 회계원칙과 자산, 부채, 소유주지분, 수익, 비용, 이익의 개념과 회계의 기술적 구조를 중심으로 공부할 것이다. 거래의 발생부터 재무제표를 작성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현금 및 현금등가물, 단기금융상품, 유가증권, 상품, 채권 및 채무, 어음, 유형 및 무형자산 등에 관한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의 작성원리 및 보고방법에 관하여 설명할 것이다.
선택
251.445
1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회계원리 과목에서 다루기 어려운 특정 회계학 주제를 다루는 것이다. 즉 본 과목에서는 회계학의 특정 세분 분야를 심층적으로 학습하거나 특정 산업에 특화된 회계학 개념을 학습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