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술석사과정(MS)은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목표로 창조적 경영학 연구를 통해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세계적 수준의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주요 기능을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의 3가지 큰 틀로 나누어 볼 때, 경영전문대학원 개원 이전까지는 대학원에서 경영학의 학문적 연구와 전문 경영자 양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함께 병행해 왔으나 MBA프로그램 출범 이후, 현 대학원 석사과정 프로그램은 경영학 지식 창출과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통해 우리 경영학 교육의 수준 향상과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석사과정(MS)은 경영정보, 국제경영,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조직, 재무·금융, 회계학 분야로 구성된 7개 전공을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으며, 석사과정(MS)을 졸업한 학생들은 주로 박사과정과 연계된 지속적인 학문 연구 활동을 통해 학자나 교수로 진출하거나 각 전공분야의 학문적 이론과 경험을 갖춘 전문성을 인정받아 연구소,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의 커리큘럼은 학사-석사-박사의 연계성을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이 미래 국내ㆍ외 여러 대학의 교수로 활동할 것을 예상하여 학부과정의 강의를 부분적으로 보조하거나(조교), 교수님들의 연구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으며, 유수 학자 초빙 세미나 개최 및 우수학생 선발을 위한 장학금 지원 등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한 국제환경에 적합한 경영학자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영어 강의 비중 확대 및 영어 논문 작성 장려 등의 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전공소개

  • 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경영정보전공은 미래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기업환경에 대처하고, 미래의 정보화사회에 창조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하여 조직 내적으로는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고, 외적으로는 경쟁상의 비교우위를 점하게 할 정보마인드를 갖춘 전문 경영인 및 정보산업 기술인력을 배출함과 동시에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문적 토대를 쌓기 위해 경영대학 내에서 만들어졌다. 즉, 경영정보전공에서는 경영이론과 정보기술 지식을 결합하여 다가오는 변혁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유능한 인재를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전략/국제경영(Strategy and International Management)
  • 국제경영전공은 날로 치열해져 가는 국제경쟁상황에서 기업의 대응전략 탐구를 기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전공은 기업의 국제 활동과 관련된 기본 이론 및 국제경영환경에 관한 전략적 지식을 갖도록 하고 이에 관한 심층적 논의를 돕고자 국제경영, 기업전략, 국제재무의 세부 전공을 다루고 있는 여섯 분의 교수님들께서 국제경영 및 기업전략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국제경영 전공 석사과정의 과목으로는, 국제기업전략, 글로벌마케팅전략, 국제재무관리, 국제경영 세미나의 네 과목을 전공필수로 하여, 국제경영 및 전략 분야로 다국적기업경영론, 국제기업환경론연구, 국제경영이론연구, 국제협상론 등의 과목과, 국제재무 분야의 국제금융시장론, 환위험 관리론, 국제조세론 등의 강좌가 개설되어 기업의 국제경영과 관련된 폭넓은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국제경영연구센터 주최의 정기 세미나를 통해 국내외의 저명한 교수님들과의 학술적 교류를 하고 있다.
  • 마케팅(Marketing)
  •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그 어느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대학원 마케팅관리 전공에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교환활동을 중심으로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모색하고 다양한 교과목 학습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고자 국내 최고의 연구 및 강의실력을 지니신 7분의 전공 교수님들께서 마케팅관리 전반과 세부분야별로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석사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 내용을 살펴보면, 소비자 행동론 연구, 마케팅조사론, 촉진관리세미나, 유통기관경영론의 필수과목 이수를 통해 마케팅의 근간인 소비자, 유통기관, 광고 등의 촉진믹스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툴을 학습함으로써 이론과 실증의 균형적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필수과목 이외에 다양한 선택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예를 들면, 신제품 개발 및 제품관리 세미나 과목을 통해 시장을 이끌어가는 신제품 관리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도모할 수 있으며, 가격관리론 세미나 과목은 기업 수익창출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는 가격관리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대한 계량적 접근의 이해를 위해 계량적 마케팅의사결정연구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이러한 과목을 통해 개념적 수준에서 논의되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과정을 구체적 수치나 계량적 모델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서비스마케팅, 국제마케팅,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연구, 하이테크 마케팅, 장소 마케팅 등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이러한 과목들을 통해서 일반적인 마케팅 이론들이 특수분야별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다. 그러한 분야별로 독특한 마케팅 이론 등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생산관리(Operations Management)
  • 생산관리는 기업조직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경영의사 결정의 시스템적 접근방법을 근간으로 기업의 기술혁신과 생산능력을 통합하여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생산전략의 수립을 목표로 기업의 운영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학습하는 전공 분야입니다.  생산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적 의사결정과정, 투입물이 재화와 서비스등 산출물로 변화 되는 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통제하는 과정,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생산전략의 개발과 전략적 관점에서의 생산관리 접근방법론 등을 연구합니다.
  • 인사조직(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Resource Management)
  • 대학원 인사조직 전공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인사조직 분야의 최고의 실력을 겸비한 7명의 교수진을 모시고 조직행위, 조직이론, 인사관리, 노사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본 대학 인사조직 전공의 교수진들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저널들에 다수의 논문들을 게재할 뿐 아니라 리뷰어의 자격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원에서는 인사조직 분야의 고전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최신의 이론들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인사조직 석사과정에서는 조직행위, 조직이론, 인사관리, 노사관계의 네 개의 세부전공의 각 한 과목씩을 필수 전공과목으로 이수하며, 매 학기 학생이 결정한 세부 전공에 따른 세미나 과목들을 수강하여 석사학위논문을 위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마지막 학기에는 석사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인사조직세미나 과목을 수강하여 논문 지도를 받게 된다.
  • 재무금융(Finance)
  • 대학원 재무금융 전공에서는 국내최고의 연구 및 강의실력을 겸비한 10여명의 교수진을 모시고 금융시장, 기업재무관리와 보험학에 대해 광범위하면서도 심도 있는 연구 및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석사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을 살펴보면, 투자론연구, 파생금융상품론연구등의 교과목을 통해 금융자산의 속성과 투자 및 관리기법 이론에 대해 심도 있는 학습이 제공되며 포트폴리오관리론 등의 과목 통해서 투자이론의 실증분석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기업재무론연구의 교과목을 통해서 기업의 투자와 자금조달관련 의사결정에 대한 이론 및 실증자료에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 한편, 금융기관경영론연구 교과목을 통해 금융중계기관의 경제적 역할과 금융기관 특유의 경영기법 이론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그 외 다수의 과목을 통해 금융위험관리, 기업인수합병, 재무관리사례연구 등에 대해서도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매 학기에 진행되는 세미나 수업을 통해서 석사학위 논문에 대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석사과정의 보험학은 보험과위험관리연구와 관련 세미나를 통해 보험학을 습득하게 되며, 재무관리 과목 외에도, 경제학 과목과 보험 수리/통계학 과목 등을 같이 학습하도록 권장된다
  • 회계학(Accounting)
  •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기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되기 위해 경영전문화 또는 다국적 기업경영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서 회계 및 세무의 역할이 특히 중요시 하고 있으며, 경제전반에 걸쳐 회계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서 기업의 세무정보 및 회계정보기업에 대한 기업분석 등이 중요시되고 있어 올바른 판단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경영분석가와 전문회계인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 부응하며 회계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대학원 회계학 전공에서는 국내에서 최고의 연구실적과 강의 실력을 가지고 계신 8분의 전공교수님을 모시고 세부분야별로 심도 있는 연구와 강의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