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교과목 리스트
전공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마케팅
251.562A
3학점
본 과목의 목표는 기업 이익과 가장 직결된 경영의사결정 사항인 가격 결정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틀을 공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3C인 비용(cost), 고객(customer), 그리고 경쟁자(competitors)를 중심으로 가격을 바라보고자 한다. 또한 이 세 가지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비선형가격(nonlinear pricing), 단수가격(odd pricing) 등 보다 구체적인 가격전략을 공부한다.
마케팅
251.681
3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계량마케팅 연구와 관련이 있는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다룸으로써 향후 연구 가능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있다.
마케팅
251.673A
3학점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여러 다양한 형태의 통계학적 모형이 개발되어 왔다. 이때 마케팅 의사결정문제는 제품, 가격, 촉진, 유통, 경쟁전략을 포함한다. 본 과목에서는 여러 마케팅 계량모형들을 세미나의 형태로 살펴봄으로써, 마케팅 모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구주제를 발굴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마케팅
251.677A
3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기본 이론을 소개하고 실무에서 활용하고 있는 여러 데이터베이스마케팅 기법들을 연구하는 데 있다. 주요 주제로 정보가치의 측정, 고객 일생가치의 측정, 교차판매 및 추가판매 모형, 이탈고객 관리 등을 다룬다.
마케팅
251.769A
3학점
본 세미나는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계량적 마케팅 모형에 대한 입문과목이다. 구체적으로 학술지에 개제된 최근 연구논문들을 검토⋅토론함으로써, 마케팅 문제를 풀기 위한 모형개발에 관한 주류연구들을 소개하고,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연구주제를 발굴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마케팅
251.675
3학점
이 과목에서는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적합한 디지털 마케팅 관련 최신 논문 및 사례들을 읽고, 활발한 토론을 벌이게 된다. 주요내용으로는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환경, 소비자 행동, 가격전략, 지식경영, 신제품 개발 및 e-business의 미래 등이 있다.
마케팅
251.576
3학점
본 강좌에서는 학술연구를 위해 필요한 연구절차, 연구디자인, 분석 및 추론과 관련된 주요 통계이론 및 기법을 학습한다. 논의 될 주제의 예는 관계의 추론, 인과관계, 실험설계, 가설 설정 및 검증, 다변량분석기법 등이다.
마케팅
251.773
3학점
베이지안 접근방법은 다양한 마케팅 이슈들에 대하여 그 동안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소비자 개인수준의 반응포착, 지역 및 시간상 변동의 동시적 포착, 동적 변화의 고려, 소비자 네트워크의 규명, 그리고 우편판매/인터넷 데이터에 대한 적용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본 과목은 베이지안 접근방법의 근간이 되는 철학, 추론, 그리고 계산방법을 소개하고, 나아가 최근 개발된 주요 베이지안 마케팅 모형을 검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마케팅
251.579
3학점
서비스마케팅과 제품마케팅과의 차이를 논의하고 서비스연구의 여러 가지 모형을 검토함으로써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적 틀을 이해하도록 한다. 고객관리, 수요관리, 서비스 포지셔닝 등의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전략을 다룬 후 서비스마케팅 믹스관리를 연구한다. 나아가 서비스 생산성, 서비스품질측정, 서비스 기업조직 등의 전략적 이슈를 다룬다.
마케팅
251.679A
3학점
이 과목의 목표는 소비자 연구와 관련 있는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다룸으로써 향후 연구 가능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있다.
마케팅
251.771A
3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의사결정관련 연구들을 소개하는데 있다. 판단과 의사결정, 제한된 합리성, 확률적 추론, 확률 모형, 개인차, 불확실성하에서의 사고와 의사결정, 상황맥락을 반영한 선호, 조직에서의 의사결정 등의 주제를 다룬다. 과목은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된다.
마케팅
251.764
3학점
소비자연구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와 최근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소비자행동론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 논문들을 읽고 비평하며 새로운 연구주제를 찾아내어 독자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수업은 발표, 토의 및 논문작성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마케팅
251.575
3학점
본 강좌에서는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최신 사례 및 논문들을 통해서, 석사과정 학생들에게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게 하고,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은 사례 연구 및 심층 면접에 바탕을 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소비자 행동 지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마케팅
251.574A
3학점
본 과목은 신제품 개발 및 제품관리에 관한 심층 세미나 과목이다. 신제품 개발과정과 제품관리와 관련된 여러 이론 및 통계적 계량모형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수요예측, 컨조인트, 4P, 브랜드 관리 등이 다루어질 것이다.
마케팅
251.563
3학점
유통기관은 시간 및 장소효용을 창조하는 중요한 마케팅 기관으로서 그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제조업과 달리 규모가 작지만 수적으로 절대적인 유통기관 경영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탐구하고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유통기관의 새로운 형태, 유통기관 내에서의 권력 흐름과 갈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마케팅
251.564A
3학점
이 과목은 촉진관리에 관련된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론, 개념, 연구 및 실제 적용을 소개한다.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 판매 등 촉진믹스의 여러 요소를 심층적으로 다루며, 인터넷 광고 등 최근 연구동향도 아울러 분석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케팅
251.583
3학점
본 강좌는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문제에 대해 제품, 가격 및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수확체증의 원리, 와해기술, 캐즘모형, 제품 플랫폼 전략, 제품 차별화전략, 표준전쟁, 혁신제품의 확산 등의 이슈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진행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