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교과목 리스트
전공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전략/국제경영
M1338.001400
3학점
본 세미나는 경영전략 연구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미나에서는 research design, construct measurement, causality establishment 등 연구방법론의 주요 주제를 수강생 자신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1) archival research , 2) survey research . 3) field research 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Quasi-experiment, panel construction, content analysis 등의 세부 주제 역시 다루어질 것이다.
전략/국제경영
252.673A
3학점
본 과목은 경영자가 기업의 목적을 설정,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경영전략에 대한 것으로, 학생들에게 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조직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사례토론, 비디오 관람, 사례작성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전략/국제경영
252.772A
3학점
이 과목은 경영전략 분야의 대표적인 문헌들을 읽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토론하는 세미나 과목으로서, 주로 21세기 글로벌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전략 이슈에 대해서 초점을 맞춘다. 본 과목은 경영전략 및 관련 분야에서 학문적 연구를 진행하려고 하는 경영전략 분야의 박사과정 학생 및 학문적인 논문을 제대로 작성하고자 하는 석사과정 학생들을 주 수강 대상으로 하여 설계되었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광범위한 전략의 이슈들을 포괄하고 있다. 본 과목은 경영전략 분야의 최신이론에 대한 소개와 토론을 통해서 전략분야에서의 이론적, 실증적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전략이론으로는 자원(또는 역량) 기반과점, 진화경제학, 조직학습 및 혁신이론 등이 있다.
전략/국제경영
M0000.007300
3학점
본 대학원 세미나는 기업과 경영자의 전략적 의사 결정 과정을 수반하는 사회적, 혹은 심리적 프로세스에 대한 기존 이론과 연구를 개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학, 조직이론, 사회 심리학 등의 분야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의 배경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이론과 연구들을 주로 살펴볼 것이다. 수강생들은 경영전략의 기본적인 이론배경 (예, 산업조직론, 거래비용이론, 자원의존이론)에 대한 이해를 미리 갖추기를 권한다.
전략/국제경영
252.771A
3학점
이 과목은 전략경영 분야의 주요한 이론에 대해서 고찰을 하고 이러한 이론을 기반으로 작성된 실증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박사과정 세미나이다. 이 과목에서는 경영전략의 기초과목들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고급 수준에서 최신 전략경영 이론들을 토론함으로써 경영전략 분야의 박사 논문작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전략/국제경영
252.682
3학점
이 과목은 경영학 석사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다루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주제선정, 문헌조사, 가설 설정, 자료수집(통계자료 및 사례작성 포함),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결론도출 및 합의점 추출 등을 단계적으로 다룬다. 이 과목은 국제경영학 및 전략 분야의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물론, 타 분야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학생들도 자신의 논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략/국제경영
252.570
3학점
본 과목은 여러 국가에 걸쳐 영업활동을 영위하는 다국적기업의 전략 수립 및 실행을 하는 데 있어서 맞이하는 제반 경영과제를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분석을 중심으로 하되 이론의 현실 적용을 위해 사례분석을 병행한다.
전략/국제경영
252.677
3학점
기업의 활동범위가 국경선을 초월하여 국제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원자재 시장과 상품판매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에 대해 본 과목에서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특히, 국제상품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중에서 환위험에 초점을 두고, 환위험의 정의와 이를 헤지하기 위한 대안들을 분석한다. 국제상품시장에서 기업이 당면하게 되는 환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선물, 옵션, 스왑 등의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보게 된다.
전략/국제경영
252.676A
3학점
본 과목은 기업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 및 제고방안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주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며 각 수업에 할당된 과제의 충분한 사전 이해가 필수적이고, 기말 보고서는 우수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정도의 질을 목표로 한다.
전략/국제경영
252.565
3학점
본 과목은 각 국가의 제도적 환경(institutional context)과 기업의 전략적 활동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과정의 주 목적은, 단순히 변화하는 제도적 환경에서의 기업들의 전략적 대응 보다, 국제경쟁력 달성을 위한 우리 기업에 적합한 제도적 환경에 대한 고찰에 있다.
전략/국제경영
252.681A
3학점
본 강의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은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관한 것이다. 물론 다국적 기업의 해외시장진입 및 현지에서의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내용도 모두 포함된다. 특히 마케팅 일반론에서 자세히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해외시장 평가 및 선택, 시장개척 및 진입 등 국제마케팅 환경에서만 나타나는 특수한 이슈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러한 모든 것들은 다국적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국제경영전략의 테두리 내에서 다른 여러 가지 전략적 의사결정과 연계되어 다국적 기업의 전략을 마케팅관점에서 통합하여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략/국제경영
252.662A
3학점
국제거래에 수반되는 재무적인 결정들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외환시장,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환위험, 이자율위험의 측정 및 관리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략/국제경영
252.764
3학점
이 강좌는 국제재무관리의 고급과정으로서 기존 연구의 문헌조사와 국제재무연구 방법론의 검토를 통해서 이론적 기초를 다지며, 또한 현실의 국제금융현상에서 나타나는 제반문제에 대한 실천적 검토를 모색한다.
전략/국제경영
252.566
3학점
물리적인 국경이라는 개념이 점차 사라지는 현실에서 국경을 초월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다국적 기업은 각국마다 상이한 조세제도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에 당면하게 된다. 특히 본사와 지사, 혹은 지사간의 재화 및 용역의 이동에 따르는 대체가격의 결정에 있어 국가 간의 제도차이로 인해 복잡한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다국적기업이 겪는 대체 가격 및 국가 간의 조세체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 본다.
전략/국제경영
252.672
3학점
본 과목은 협상이론과 협상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실제로 다양한 문화권의 기업 경영자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협상 이론과 과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전략/국제경영
252.680A
3학점
 본 강의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은 디지털화된 국제 환경에서 각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국제경쟁전략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업 구조와 경쟁구조를 파악하여 기본적인 전략 방향을 토론하고 이 전략들을 대응하는 큰 의사결정 방식들에 대해 익히며, ‘중국 시장 진출전략’이나 ‘글로벌협상전략’ 등의 구체적 사례를 다루게 된다. 
전략/국제경영
252.675A
3학점
본 과정은 기업의 본질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경영이론 및 기법을 재조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정은 기업 및 경영에 관한 본질은 어느 사회나 제도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이나, 이것이 경영이론이나 기법에 적용될 때는 적용되는 제도적 환경에 따라 수정이 가해져야 한다는 편견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제도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경영패션(management fashion)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지배구조, 경영자승계, 그리고 기업변신 등의 문헌을 심도있게 살펴보게 된다. 본 과정의 선행학습으로 <국제기업전략> 또는 <전략경영이론과 실제>과정을 수강해야 한다.
전략/국제경영
252.563
3학점
본 과정은 다국적 기업에 있어서의 경쟁우위의 창출과 관련하여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하여 집중조명하게 된다. 국제기업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의 함양과 함께 새로이 부각되는 복잡다단한 경쟁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글로벌전략의 수립과 이를 수행해나가는 다양한 대응형태들을 분석함으로써 한국기업의 국제경쟁전략에 이를 응용해보고자 한다.
전략/국제경영
252.683A
3학점
본 과정은 전략경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학생들에게 전략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레임웍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실무에서 일반 관리자 또는 전략 수립 부서의 스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념과 프레임웍을 실질적인 전략의 수립 및 실행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툴(tool)을 제시한다. 본 과정에서는 다양한 논문, 서적, 그리고 경영 사례들이 활용되며, 산업분석, 내부자원과 능력의 분석, 다각화, 최고경영진, 전략적 혁신, 기업변신 등의 주제가 다루어진다.
전략/국제경영
252.678A
3학점
본 과정은 기업의 본질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경영 이론 및 기법을 재조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정은 기업 및 경영에 관한 본질은 어느 사회나 제도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이나 이것이 경영 이론이나 기법으로 적용할 때에는 적용되는 제도적 환경에 따라 수정이 가해져야 한다는 편견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전략/국제경영
252.774A
3학점
국내지향기업이 해외시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진출할 목표시장을 선택한 후의 당면과제는 목표시장에 대한 진입방법 및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지향기업이 해외시장에 관심을 가지며 진출할 때, 국제화된 기업의 전략선택(strategy selection), 전략수행(strategy implementation) 및 진입완료(entry completion)라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게 된다.
전략/국제경영
252.770A
3학점
본 과목은 해외직접투자의 다양한 접근방식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국제기업활동의 가치 극대화와 관련된 입지결정요인, 국제 제휴 등과 관련된 이슈도 다루게 된다.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이해의 토대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각자의 연구주제와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자신의 연구주제를 개별적으로 선정하여 진행한다.
전략/국제경영
252.667
3학점
다국적 기업이 그 영업활동을 수행할 때 발생하게 되는 환위험을 정의하고 이 같은 환위험이 기업의 활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아울러 환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hedging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모의 외환투자게임을 통해 이를 적용시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