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교과목 리스트
전공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공통
250.629
3학점
본 과목은 전략적 경영의 관점에서 기업의 다국적 경영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개념과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주로 석사과정 학생들을 위해서 개설되었기 때문에 강의는 과제내용을 단순한 이해가 아니라 비판력을 기르는 데 보다 중점을 두고 진행될 것이다.
공통
250.632
3학점
본 과목은 무한경쟁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적 행동인 경영혁신에 대해서 다룬다. 경영혁신의 이론적 배경 및 제 기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외 기업의 경영혁신 활동에 대해 심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적인 혁신기법의 적용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공통
250.529
3학점
<관리경제학>은 응용 경제학의 한 분야로 대학원이나 학부과정에서 필수적인 과목이다. 기업이나 비영리조직, 정부 등에서도 관리자의 역할이 증대하게 됨에 따라 본 과목은 그 중요성을 더해 가며, 모든 종류의 조직에서 자원의 최적 활용에 대한 필요성의 증대로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본 강좌의 주요 이슈는 통합적인 조직으로서의 기업의 모습을 살펴보고 가치모델을 구축해 보고 기업의 근본적인 경제 모델을 살펴보는 것이다.
공통
251.803
3학점
이 과목에서는 비정규적인 강의와 함께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법을 익히기 위한 몇 개의 토론 분과가 만들어질 것이다. 강독은 이론과 실증연구에 있어 대표적인 논문들뿐만 아니라, 연구방법론에 관한 논문들도 포함한다. 학생들은 강독 논문들을 평가하는 숙제와 함께 자신의 관심분야 연구를 위한 기말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공통
250.514A
3학점
본 과목은 상법 일반에 관하여 크게 상법의 개념, 상인, 상인의 기업활동인 상행위로 분류하여 강의가 진행된다. 그 주요 내용은 상법 제1편에 속하는 기업의 인적 시설인 상업사용인, 기업의 물적 시설인 상호, 영업양도, 영업소 문제와 기업조식의 공시를 위한 상업등기제도 및 영업양도와 제2편의 상행위의 각론이라고 할 수 있는 대리상, 중개상, 위탁매매업, 운송주선업, 운송업, 공중접객업, 창고업 등이 있다. 본 과정은 기업거래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시키코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통
250.634
3학점
본 과목은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 및 실행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대학원과정에서 처음으로 전략경영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 및 전략경영에 관한 지식을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으로 재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공통
250.636
3학점
본 강좌에서는 전자상거래 및 e비지니스의 개요와 기본적인 웹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것과 관련된 최신 주제를 선정해서 발표해야 하며, 기말 팀 프로젝트에도 참여해야 한다.